text.skipToContent text.skipToNavigation
전화문의: 02 550 0303 | 카카오 플러스: @idpeducation

스트레스 관리하기

해외에서 생활하다 보면 가끔씩 고향이 그리워지거나, 스트레스를 받는 일들도 있을 수 있습니다. 익숙한 환경을 벗어나 낯선 곳에서 새로운 생활 방식, 학업, 재정의 어려움, 일과 학업의 밸런스 등 여러가지 문제를 직면하고 또 적응하기 위해 스트레스와 걱정이 동반되는 것은 어찌보면 당연한 일이기도 합니다.

Forbes-Mewett & Sawyer 의 연구에 따르면 유학생들이 해외에서 거주하면서 겪는 어려움들로 인해 국내학생보다 훨씬 더 많은 스트레스를 받는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스트레스를 잘 해소할 수 있는지 한번 나눠봅시다!

 

다른 문화 및 캠퍼스 밖 생활의 압박

유학지에 막 도착한 많은 유학생들은 설레는 마음과 또 잘 할 수 있다는 자신감으로 유학생활을 시작하게 됩니다. 하지만 다른 문화, 언어 문제, 숙소, 룸메이트, 집세, 관리 등의 새로운 문제들과 책임감을 껴안게 되면서 하나의 벽에 부딪히게 됩니다. 또한, 학기 초 새로운 친구들을 사귈 때, 그룹과제 중 자신의 의견을 표출할 때 그리고 전문적인 의료 서비스를 이용할 때에 혹여나 나의 이야기가 잘 전달되지 않아 의사소통이 어렵지는 않을까 하는 불안감에 사로잡히곤 합니다.

 

재정 및 학업의 압박

그동안은 부모님이 관리하셨던 예산이나 생활비를 비롯한 비용관리를 직접 하게 되면서 재정적인 압박을 받기도 하며 동시에 익숙하지 않는 학업 환경과 문화에 적응해 나가야만 합니다. 또한 재정적으로 여유가 있는 학생이라고 할지라도 성공과 학업성취에 대하여 강한 압박을 받는다고 조사되었습니다. 만약 학업 결과가 자신이 기대한 것에 못미치는 경우에는 불안감과 우울증이 발생할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이러한 상황이 악순환이 되어 더욱 학업 성취도를 낮게 만들고 있습니다.

 

향수병

향수병은 집을 떠나 새로운 곳에서 느끼는 외로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어떤 학생들은 새로운 곳에 도착 후 바로 향수병을 느끼고 어떤 학생들은 몇 주 뒤에나 느끼는 경우도 있습니다. 익숙한 환경에서 전혀 다른 공간으로 이사를 한다는 것에 대한 어려움은 어찌보면 당연할 수 있습니다. 향수병은 아래와 같은 증상들로 나타납니다. 

ㆍ축 저진 기분

ㆍ불안감

ㆍ의지/동기가 생기지 않을 때

ㆍ잘 어우러지지 못하는 기분

ㆍ대체적으로 잘 못 지내는 것 같은 기분

ㆍ고향에 대한  사로잡힌 생각

ㆍ아무것도 익숙해지지 않을때

ㆍ새로운 생활 환경이 기대에 못 미칠때

ㆍ외롭고 혼자라는 생각이 들때

 

 만약 여러분께서 위와 같은 유학생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면, 아래의 방법들로 스트레스를 관리해 보세요!

1) 공부하고 있는 나라에서 사회적으로 지내기

현지에서의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비슷한 경험이 있는 유학생들끼리 이야기를 공유해보세요. 또한, 인근 국가 혹은 도시에서 공부하러 온 학생들과 좋은 관계를 만들어보는 것도 좋습니다. SNS 를 이용해 유학생 그룹을 찾거나 취미 생활을 공유하는 사람들을 찾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2) 친구, 가족, 및 개인적으로 친한 사람들에게 연락하기

가깝고 신뢰할 수 있는 분들에게 연락해보세요.ㆍ친구 및 가족에게 주기적으로 Skype/FaceTime 을 이용해 연락하기ㆍ여행 중 가족들에게 엽서를 써서 보내기ㆍ이메일 및 편지쓰기 ㆍ학생 커뮤니티 가입하기ㆍ활발하게 활동하기ㆍ새로운 사람들 만나기ㆍ다양한 경험에 대한 개방적인 태도 갖기ㆍ새로운 친구들과 여행하기 

3) 꾸준한 운동 및 건강한 식사 습관으로 스스로 챙기기 

식습관과 수면 부족은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가장 큰 요소이기도 합니다. 영양소 있는 식사와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잦은 외식보다는 집에서 요리를 하도록 노력해보세요. 운동은 신체 및 정신 건강을 향상시켜 줍니다. 산책/조깅, 수영 혹은 체육관에서 운동을 하면서 활동적으로 움직여 보세요. 또한, 명상, 요가, 및 호흡을 이용한 운동은 여러분의 정신건간을 평온하고 안정적인 상태로 유지하는 것을 도와줄 것 입니다.  

4) 살고 있는 도시 알아가기 

여러분의 주변 도시에서 일어나는 이벤트나 상황을 알아가려는 노력을 해보세요. 주변 상황에 대해 친근해진다면 여러분은 스스로 더 연결되어 있는 느낌은 물론 외부인 같은 느낌을 덜 받을 것입니다. 만약 한국에서 동아리, 교회, 모임 등에서 활동을 하고 있었다면, 주변에서 비슷한 활동을 제공하는지 찾아보세요.  

5) 애완동물 기르기 

많은 연구들이 애완동물과 함께 시간을 보내는 것은 스트레스 해소과 기분에 중요한 영향을 끼친다고 보여주고 있습니다. 주변에 애완동물이 있으면 몸에서 엔돌핀과 같은 호르몬을 만들어 내어 여러분이 긍정적인 기분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만약 여러분의 학교나 집주인이 애완동물을 기르는 것을 허락하지 않는다면 애완동물을 기르고 있는 학생의 집에 놀러가서 시간을 보내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6) 다른 사람들에게 자신의 감정을 얘기하기 

향수병을 느끼는 것은 부끄러운 것이 아닙니다. 모든 사람들이 한번쯤은 겪기 때문이죠. 만약 여러분이 스트레스로 인해 추가적인 도움이 필요하다면 전문가에게 도움을 요청하세요. 다양한 개인 및 여러 단체들이 정신 건강 문제로 고민이 있는 사람들에게 도움의 손길을 제공합니다. 여러분의 대학 내의 학생 지원 센터에서도 재학생들의 어려운 상황을 도와주는 카운셀러나 어드바이저와 같은 전문가들이 있으니 학교에 도움을 요청해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7) 감정 표출하기 

만약 여러분이 다른 사람에게 자신의 감정을 직접적으로 얘기하는 것이 부끄럽거나 불편하다면 일기를 씀으로써 감정을 표출해보세요. 시나 소설을 쓸 수도 있고, 그림과 같이 여러분 스스로를 표현하는 예술활동을 하는 것도 좋습니다.

 

학력 수준을 선택해 주십시오.

강의 입력 및 목록 선택

  • 과목명을 3글자 이상 입력하시고 리스트에서 선택하십시오

  • 수업 과목 입력 및 목록에서 선택하십시오

기관을 입력하고 선택해 주십시오.

  • 대학명을 3글자 이상 입력하시고 리스트에서 선택하십시오

  • 대학 혹은 학교 이름 입력 및 목록에서 선택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