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xt.skipToContent text.skipToNavigation
전화문의: 02 550 0303 | 카카오 플러스: @idpeducation

유학생으로서 일 구하기

현재 유학 중인 국제학생이거나 졸업을 앞두고 있는 국제학생이라면, 치열한 취업시장에서 어떻게 하면 여러분의 경력을 시작할 좋은 일자리를 구할 수 있을까를 고민할 것입니다. 저희가 국제학생으로서 일자리 구하는 방법과 졸업 후에 직장을 구하는 방법에 대한 팁들을 알려 드리니, 기억해 두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학생신분으로 일자리 구하기

국제학생의 신분으로 유학을 온다는 것에는 많은 비용이 수반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학생들은 일자리를 구할 때, 일을 하면서도 학업에 집중할 수 있는 일자리를 구하려 합니다. 유학생신분으로 가장 좋은 일자리인 시간제 아르바이트나 임시고용 일자리를 구하는 방법에 대한 몇가지 팁을 소개해 드립니다!

 

비자조건에서 일할 수 있는 시간 확인하기

여러분의 비자조건을 확인하고 학기중 혹은 방학중에 얼마의 시간동안 일을 할 수 있는지 명확하게 알아두셔야 합니다. 학생신분으로서 할 수 있는 일들은 학교밖 뿐만 아니라 교내에도 기회가 널려 있습니다. 또한 여러분의 공부에 방해를 주지 않는 선에서 잘 조정하여 근무시간을 조절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주객이 전도되지 않도록 일과 학업의 밸런스를 잘 맞춰야 합니다.

근무자의 권리 바로알기

여러분이 살고있는 지역의 최저임금은 꼭 알아 두셔야 합니다. 그리고 휴가, 근무 중 휴식시간, 건강, 안전 등등 근무자의 정당한 권리와 규정에 대해서 명확히 파악하고 있어야 합니다. 

주변 지역 회사들 알아보기

시간제 근무자를 고용하는 지역 회사들을 찾아보세요. 패스트 푸드점이나 백화점, 옷가게, 카페 등등 에서는 풀타임보다도 유동성이 있는 시간제 근무자를 선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커뮤니케이션 능력 키우기

언어적 혹은 비언어적인 대인관계 기술은 여러분들이 일자리를 구하기 위한 인터뷰에서 굉장히 중요한 요소가 될 것입니다. 자원봉사, 대학 동아리, 워크샵, 세미나 등을 통해 여러분의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키워보세요. 그동안 배웠던 리더쉽이나 문제해결능력,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구직 인터뷰에서 발휘될 것입니다.

현실 직시하기

많은 학생들은 새로운 분야에서 시작할 수 있는 일자리 대신 자신이 원하는 “완벽한” 일자리를 찾기를 고대합니다. 하지만 현실에서 원하는 일자리를 단번에 얻기는 쉽지 않습니다. 비록 여러분이 원하는 자리가 아닐지라도, 새로운 것들을 배우고 발전시킬 수 있는 큰 기회가 될 수 있으니, 열린 마음으로 시작해 보세요!

면접보기

일자리를 지원하게 되면, 인터뷰 형식의 면접을 보게 됩니다. 그 일이 설령 무급 근무 경력을 지원하는 일이라고 할지라도 가능한 한 전문적인 태도로 임하세요! 지원하려는 회사에 대해서 알아보고 면접에 맞는 옷차림을 갖추는 것이 좋습니다. 되도록이면 면접장에 일찍 도착하도록 하고, 간결하지만 진중하게 답변을 준비해보세요. “왜 우리 회사에서 일하고 싶나요?”나 “여기서 일을 하고 5년 뒤의 자신의 모습은 어떤 모습일 것 같으세요?”같은 질문들에도 당당히 답변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력서와 함께 직접 방문하기

작은 기업들은 일반적으로 직접 전화나 메일을 통해서 연락을 주고 받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서비스업이나 소매업 분야에서 일을 찾고 있다면 직접 이력서를 가지고 그 지역의 회사 고용주에게 찾아가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일 수 있습니다. 보통 가게 유리에 구인 광고를 적어 놓은 카페나 가게들이 많기 때문에, 이력서를 준비한 뒤 고용주에게 여러분의 경험과 능력을 이야기 해보시기 바랍니다.

TIP : 여러분이 이력서를 준비해서 찾아갈 시간대를 잘 생각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가게의 매니저와 이야기를 나누고 싶다면 점심시간이나 바쁜 시간대에는 가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졸업 후에 직장 찾기

 취업을 위해 차근차근 계획을 세워서 준비한다면 여러분들께서는 더 많은 취업의 기회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아래의 Tip들을 통해 계획을 세워 보세요!

 

사회적 관계망 넓히기

넓은 인간관계를 구축하기 위해 많은 사람들을 알아가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특히 여러분들이 구직활동을 할 때 매우 편리할 수 있습니다. 캠퍼스 안밖으로 최대한 많은 사람들을 만나기 위해서 모임과 워크샵을 참여하는 것부터 시작해 보세요!

창의적인 이력서 사용하기

나만의 개성을 살린 창의적인 이력서 형식을 사용하여 가능한 한 강력하게 어필될 수 있도록 작성해보세요. 이렇게 한다면 고용주들은 여러분의 이력서를 확인할 때 다른 지원자보다 훨씬 인상에 남을 것입니다. 여러분이 지원하려는 직무에서 발휘될 수 있는 나만의 능력과 열정을 보여주세요! 지루하기만한 자기소개서 보다는 고용주들이 흥미롭게 읽어 볼 수 있는 지원서를 만드시기 바랍니다.

온라인으로 “나”라는 브랜드를 홍보하기

좋은 회사에서 먼저 나라는 인재를 알아볼 수 있도록 온라인에서 나의 전문성을 알리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소셜미디어의 모든 프로필을 전문화하고, 미래의 고용주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길 수 있도록 관련 기사나 미니 블로그를 게재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온라인 검색으로 알아보기 

이제 막 졸업한 학생들의 대다수는 온라인에서 취업정보를 검색하지 않습니다. 인터넷에는 수 많은 직업 찾기 사이트들과 무료로 첫 직장을 구할 수 있는 Linkedln, AngelList, Indeed, Seek 등의 전문 네트워크 사이트들이 있으니, 적극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기업 사이트를 통해 직접 지원하기

많은 인원의 시간제 및 임시직원을 채용하는 대기업들은 대부분 자사의 온라인 채용공고를 이용합니다. 만약 메뉴 중 ‘careers’나 ‘jobs’, ‘employment’에 대한 메뉴가 없다면 사이트 맵에 ‘about us’라는 탭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가끔 ‘news’탭 아래에 있는 경우도 있으니, 꼼꼼히 확인해 주세요!

대학 취업지원센터 이용하기

여러분들의 대학에는 취업활동을 돕는 취업지원 센터가 있습니다. 채용과 관련하여 박람회, 채용중인 일자리, 이력서 지원, 워크샵 등의 정보들이 없는지 알아보세요. 몇몇 학교들은 여러분들의 관심 분야의 채용을 구체적으로 가이드해줄 수 있는 전문가를 초청하여 세미나를 제공하기도 합니다. 

학기가 끝나기 전에 빠르게 준비하기

여러분이 예상한것 보다 구직하는데 훨씬 많은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그러니 가능한 한 빨리 시작하세요. 마지막 학기동안 1개의 기업이라도 확보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면 졸업하기 전에는 취업을 할 확률이 높습니다. 단, 여러분들의 비자상태와 취업비자를 체크하는 것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시야 넓히기

여러분의 일할 곳에 지역이나 전공의 제한을 두지 마세요. 현재 살고 있는 국가, 출신 국가 심지어 국제 직원을 채용하는 어떤 곳이든지 열린 마음으로 두드려 보시기 바랍니다. 여러분이 열정적으로 해보고 싶고, 흥미를 느끼는 분야이지만 배경 지식이 없다고 해서 망설이지 말고 지원하세요! 

 

 

지금까지 일자리를 구하는 Tip에 관하여 소개해 드렸는데요! 이러한 것들보다도 많은 기업이 중요하게 여기는 것은 바로 구직자의 태도입니다. 기술은 누구나 대학에서 배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에너지 넘치고 열정적인 태도는 교과서에서는 배울 수 없죠! 이 점을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학력 수준을 선택해 주십시오.

강의 입력 및 목록 선택

  • 과목명을 3글자 이상 입력하시고 리스트에서 선택하십시오

  • 수업 과목 입력 및 목록에서 선택하십시오

기관을 입력하고 선택해 주십시오.

  • 대학명을 3글자 이상 입력하시고 리스트에서 선택하십시오

  • 대학 혹은 학교 이름 입력 및 목록에서 선택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