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xt.skipToContent text.skipToNavigation
전화문의: 02 550 0303 | 카카오 플러스: @idpeducation

유학 중 발생하는 문제들

 요즘 글로벌시대라는 것이 느껴질만큼 한국에서도 외국인 학생들을 많이 찾아볼 수 있는데요, 전 세계 적으로도 국제 유학생 수는 매년 증가하고 있습니다. 미국 내 해외 유학생 숫자는 5년 전 70만명에서 지금은 130만명으로 증가하였으며, 호주도 65만명 이상의 유학생이 생활하고 있을만큼 계속해서 더 넓은 세계에서 많은 지식을 얻고자 하는 국제학생들이 늘고 있습니다.

 하지만 국제학생들이 고향을 떠나 오랫동안 해외에 거주하다보면, 유학 전에는 생각치 못한 다양한 문제들을 겪게 됩니다. IDP에서는 유학생들을 위해 낯선 타지에서 겪을 수 있는 문제들과 그에 따른 TIP을 공유해 드리고자 합니다.

 

 

money icon.jpg

[1] 자금문제

 재정적 압박은, 재정지원을 받지 못하는 유학생이 겪을 수 있는 가장 큰 문제 중 하나입니다. 유학생신분으로서 일정한 수입이 없거나, 충분한 현지 화폐를 보유하고 있지 않다면, 갑작스러운 자금문제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출국 전 재정 계획을 꼼꼼히 세워두는 것이 필요합니다.

- 유학 중 재정절약 방법

재정 예산 설정하기 : 만약의 상황을 대비해 비상금은 꼭 구비하셔야 합니다.

(월세/식비/전화요금/전기요금/인터넷사용/보험료/취미/여행/개인생활비/비상금)

아르바이트 : 일부 국가는 국제 학생들이 일주일에 20시간까지 파트 타임으로 일할 수 있도록 허용하고 있으며, 학기 중이 아니라면 풀타임으로도 일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만약 아르바이트를 통해 생활비를 얻고자 하신다면, 해당 유학국가의 학생비자 조건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학생카드 할인 : 카드 사용은 교통, 식당, 가게, 영화표 그리고 관광 행사와 같은 부분에서 많은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가능한 한 빨리 학생증을 받아서 학기 초부터 사용해 보세요!

집에서 요리 해먹기 : 외식이나 배달음식 보다는 직접 집에서 요리해서 먹어보세요. 지역의 저렴한 시장에서 식재료를 구매한다면 =식비 예산을 30~50% 정도 줄일 수 있을 것입니다. 

자전거 이용하기 : 만약 여러분의 대학이나 학교가 가까이에 있다면, 자전거를 이용해보세요! 비용 절약 뿐만 아니라 건강에도 좋습니다.

 

con icon.jpg

[2] 언어장벽

 여러분이 영어를 오랫동안 공부해왔다고 하더라도, 원어민의 영어를 완전히 이해하고 자유롭게 소통하는 것은 조금 더 어려운 단계입니다. 유학지에 따라서 각기 조금씩 다르게 사용하는 어휘와 문법을 이해해야하며, 미국, 영국, 호주, 캐나다, 뉴질랜드 각 지역별로 사용하는 발음이 조금씩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TIP ! 국가별로 다른 발음 차이를 각 국가별 뉴스를 통해 정확하게 배워보세요!

영국발음 : https://www.youtube.com/user/bbcnews

미국발음 : https://www.youtube.com/user/CNN

호주발음 : https://www.youtube.com/user/NewsOnABC

 

docu icon.jpg

[3] 비자문제

 비자문제는 유학생신분으로서 유학지에 체류할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상황이 위험에 처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호주, 캐나다, 영국, 미국, 뉴질랜드 각 국가별로 비자의 조건과 내용이 다를 수 있으니 꼼꼼하게 확인하시 바랍니다.

 

 

hand icon.jpg

[4] 문화차이

 전세계의 다양한 국가와 문화에서 온 국제학생들과 교류하다 보면 겪을 수 있는 많은 문화차이가 있습니다. 유학을 통해 다른 문화를 이해하고 다양한 친구들을 사귀면서 전세계와 소통하는 국제적인 인재가 되어 보세요!

1211_ youtube.jpg

Tip ! 유투브에서는 유학, 이민생활중인 유투버들이 남겨놓은 문화차이 팁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러한 영상들을 많이 찾아보고 공부하면서 다양한 문화를 이해해보아요!

 

! icon.jpg

[5] 향수병

 타지에서 홀로 유학생활을 하다보면 향수병을 겪는 것은 어찌보면 당연한 일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심리적인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서 현지에서 만난 새로운 친구들이 가족의 빈자리를 채워줄 수 있게 마음을 열어 보세요!

Tip ! 대부분의 해외대학교에는 학생들을 위한 심리상담센터가 있습니다. 국제학생들 또한 이를 이용할 수 있으며, 일부 학교들은 통역까지 지원하고 있습니다. 비용도 무료로 운영되고 있으니 언제든지 심리적으로 힘든 일이 있다면 주저하지 말고 문을 두드려보세요.

 

학력 수준을 선택해 주십시오.

강의 입력 및 목록 선택

  • 과목명을 3글자 이상 입력하시고 리스트에서 선택하십시오

  • 수업 과목 입력 및 목록에서 선택하십시오

기관을 입력하고 선택해 주십시오.

  • 대학명을 3글자 이상 입력하시고 리스트에서 선택하십시오

  • 대학 혹은 학교 이름 입력 및 목록에서 선택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