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xt.skipToContent text.skipToNavigation
전화문의: 02 550 0303 | 카카오 플러스: @idpeducation

영국 에딘버러 가이드

스코틀랜드는 남자가 치마를 입고 (킬트), 양의 내장을 먹고 (해기스), 발음하기 힘든 특이한 억양을 가진 독특한 이미지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에딘버러의 웅장한 역사와 문화에 대해 조금만 더 깊이있게 공부하면 금세 매력적인 모습을 알게되실 겁니다. 

 

Edinburgh_Special 1-min.jpg

에딘버러의 특징

에딘버러는 수세기 동안 작가, 영화제작자 또는 작가들까지 예술가들에게 영감을 준 곳입니다. 도심을 걷다 보면 제인 오스틴 소설의 배경을 걷는 듯한 시대를 초월한 느낌을 주기도 하지만 반대로 가장 발전된 수도답게 계속 현대적으로 발전하는 모습도 볼 수 있습니다.

거리의 문화유산

거대한 바위 위에 걸터앉은 형상을 한 에딘버러 성은 천 년이 넘는 세월을 유지한 요새로, 세계에서 가장 많은 공격을 받은 장소입니다. 미드 왕좌의 게임 제작진에게 영감을 주기도 한 곳으로, 도시에서 가장 오래된 건물이자 아름다운 에딘버러 도시 전경을 전망할 수 있는 곳입니다. 

최고의 경치

에딘버러 도시의 전망은 아서시트(Arthur’s Seat)라고 불리는 사화산을 중심으로 이루어집니다. 수억 년 전 타버린 이 산의 정상은 에딘버러를 감상할 수 있는 또 다른 전망대이기도 합니다. 또한 뚜렷한 4계절을 볼 수 있는 곳이기도 한데요, 봄에는 노란색 꽃이 깔린 카펫처럼, 겨울에는 서리가 내린 흰색으로 변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정상까지 엄청 높은 거리는 아니지만 일반적인 언덕은 아니니, 꼭 편안한 신발을 신고 가시길 권장합니다. 

유구한 역사

과거 에딘버러는 Auld Reekie로 (영: Old Smokey) 불리기도 했는데요, 구 시가지에서 쏟아져 나오는 두터운 굴뚝 연기와, 캐슬락 아래쪽에 있던 호수에서 풍겨지는 어둑한 분위기로 인해 얻은 별칭입니다. 이 호수는 구 시가지의 주민들이 내던지는 쓰레기로 한 때 더럽혀 지기도 했지만, 다행스럽게도 현재는 아름다운 정원과 기차역으로 탈바꿈하였습니다.

또 다른 문화

지루한 역사에 관심이 없는 학생들이 즐길 수 있는 것들도 있습니다. 검은 참깨 아이스크림(black sesame ice cream)을 먹거나, 우스꽝스러운 춤을 추는 축제인 케이리(ceilidhs) 행사에 참여해 재미있게 춤을 즐기는 것도 에딘버러에서 할 수 있는 것 중 하나입니다. 축제(Festivals), 아늑한 스코티쉬 펍, 셜록홈즈(Sherlock Holmes)의 배경, 영화 촬영지, 유네스코 세계 문화유산, 그리고 고대 대학들의 유구한 전통까지 모두 에딘버러에서 볼 수 있는 문화적 특징입니다.  

해리포터

그리고 당연히, 해리포터가 있습니다. 해리포터의 작가 조앤 K. 롤링은 (JK Rowling) 에딘버러에서 해리포터 시리즈를 썼고, 도시를 둘러보다 보면 작품에 등장하는 캐릭터와 장소들에 어떠한 영향을 주었는지를 쉽게 느낄 수 있습니다. 토머스 리들, 맥고나걸, 무디와 같은 캐릭터 이름들은 조앤 롤링이 그레이 프라이어스 공동묘지에서 (Greyfriar’s Kirkyard) 직접 본 이름들을 따왔다고 합니다. 웅장한 성들은(castle) 호그와트 마법학교의 건물을, 꼬불꼬불한 거리에 붙어있는 상점들은 다이애건 앨리가 나오게 된 배경입니다. 또한, 롤링이 소설을 쓰며 사색했던 예쁜 분위기의 카페도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수많은 해리포터의 팬들이 에딘버러를 찾기 때문에, 많은 상점들은 호그와트 스카프, 비니, 점퍼 등의 기념품을 팔고 있습니다. 팝업 바에서는 주인공 해리와 친구들이 즐겨먹는 버터맥주나 파이어위스키 음료도 판매하며, 그 외에도 볼드모트를 물리치는 방탈출 게임, 매주 목요일 밤 해리포터를 테마로 한 다양한 즉흥공연이 열리기도 합니다.

 

Edinburgh_ScottishSlang 2-min.jpg

스코틀랜드 사투리

에딘버러에 도착하면 공항에서부터 ‘Haste ye Back’ (영어로 Come back soon) 라는 표지판을 바로 마주하게 됩니다. 바로 스코틀랜드식 사투리 영어입니다. 영어와 비슷하게 보이지만 실제로는 스코틀랜드 지역만의 자체 방언이며, 북쪽의 하이랜드 (highlands) 지역에 가면 게일어도(Gaelic) 흔히 들어볼 수 있습니다. 현지인들은 외국인들에게 어떠한 뜻인지, 혹은 어떻게 발음하는지 설명해 주는 것을 즐겨하기 때문에 궁금한 것이 있다면 주저하지 말고 물어보세요! 다음은 스코틀랜드에서 자주 사용하는 사투리의 몇 가지 예시입니다.

ㆍAye= Yes 

ㆍNae= No (*Cannae, canna는 can’t를 의미)

ㆍGuid = Good 

ㆍDug = Dog 

ㆍCoo = Cow (*일반적으로 하이랜드에 서식하는 스코틀랜드 소를 지칭하는데 사용합니다!)

ㆍYe = You 

ㆍTae = To

ㆍAuld = Old 

ㆍTap Aff/Taps Oan = Tops Off/Tops On (*꼭 알아야 할 단어! 에딘버러에서는 바로 일광욕을 할 수 있을 정도로 따뜻한 날씨를 Taps Aff 로 표기한답니다!)  

ㆍRagein = Angry/on a rampage/mad 

ㆍHaar = 북해의 안개가 도시 위를 뒤덮는 기상현상.   

 

Edinburgh_Special 3-min.jpg

문화천국, 에딘버러를 부담없이 즐기는 팁

스코틀랜드 전통음악, 예술, 음식과 패션, 세계적으로 유명한 축제들까지! 에딘버러는 누구나 즐길 수 있는 풍부한 문화유산의 천국입니다. 

축제 일정을 체크할 것 

매년 8월 에딘버러는 6개의 공식적인 축제와 그 외에 몇 가지 비공식적인 축제들을 개최하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이 시기에는 공연을 하는 아티스트들이나 관광객들로 넘쳐납니다. 에딘버러 성 위로 수놓아지는 밀리터리 타투 (Edinburgh Military Tattoo) 축제의 불꽃놀이를 비롯하여, 다양한 축제에서 느껴지는 그 활기와 생동감은 에딘버러에서만 느낄 수 있는 최고의 경험입니다. 수 천명의 새로운 사람들과 어우러져 모두가 함께 음악과 음식을, 여러가지 공연들을 즐기는 멋진 장관을 구경할 수 있습니다. 

미리 계획할 것  

8월에는 평소보다 조금 더 여유를 가져야 합니다. 대부분의 대중교통이 지연되기 일쑤이고, 수많은 인파들로 도보를 걷는 데에도 평소보다 시간이 많이 필요합니다. 또한 학교 기숙사를 이용 중이라면, 이 한 달 기간 동안에도 계속 머무를 수 있는지 미리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많은 기숙사들이 방학기간에는 장기로 머무는 관광객들에게 임대하기 때문입니다. 위와 같은 불편함 때문에 프린지 페스티벌에 (Edinburgh Fringe Festival) 대해 불평을 갖게 된다면 비로소 에딘버러 현지인이 되었다고 자부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현지 할인방법 알아둘 것

8월은 잦은 외식, 공연티켓 구매로 축제를 즐기느라 소비가 가장 많은 달이 될 텐데요, 학생으로서 조금 더 비용을 아끼며 축제를 즐길 수 있는 방법입니다. 약간의 팁만 준비한다면 곳에서 프리 프린지(Free Fringe) 공연을 볼 수 있습니다. 월 초에 진행되는 프린지 페스티벌(Fringe Festival) 사전 프리뷰 티켓을 구하거나, 공연에 임박해 저렴한 가격에 파는 티켓 (Half Price Hut), 학생할인, 무료공연 등의 방법을 찾아보는 것도 유용합니다.

또한 에딘버러 밀리터리 타투 (Military Tattoo) 축제는 월초에 진행하는 드레스 리허설 쇼를 보는 것이 가장 저렴하게 티켓을 구하는 방법입니다. 일반적으로 이 리허설 공연의 티켓은 7월 22일부터 판매됩니다. 마지막으로 에딘버러 국제 페스티벌은 (The Edinburgh International Festival) 일부 공연에 대해 학생들에게 50% 할인 혜택을 제공합니다. 그 외에도 거리에서 진행되는 맛보기 공연이나 쇼를 보고, 실제 티켓을 구입할지를 결정하는 것도 훌륭한 방법입니다. 

그 밖의 볼거리 찾기 

여름 축제기간이 끝나도 여전히 구경할 수 있는 볼거리는 많습니다. 만약 코미디를 좋아한다면 The Stand 혹은 The Monkey Barrel와 같은, 클럽에서의 정기공연을 추천합니다. 평소에는 티켓이 비싼 공연이지만, 몇 파운드 정도의 티켓과 바에서(bar) 파는 간단한 음식비용만 지불하면, 큰 부담 없이도 즐거운 저녁을 보낼 수 있습니다. 런던 웨스트앤드의 뮤지컬 공연과 스코틀랜드 발레단, 그리고 국립 극장의 공연들 역시도 종종 에딘버러에서 순회 공연을 합니다.

 

 

Edinburgh_Weather 4-min.jpg

에딘버러의 날씨

눈을 사랑하는 학생들에게는 슬픈 소식이지만, 에딘버러에는 사실 눈이 그렇게 많이 내리지 않습니다. 언덕들로 둘려 쌓여있는 지형 덕분에 비교적 비바람이 들이치지 않아, 에딘버러의 겨울은 거의 건조하거나 부슬비가 내리는 정도입니다. 추운 겨울을 대비할 수 있는 따뜻한 신발과 코트는 꼭 챙겨야 하고, 물론 에딘버러에서도 비교적 저렴한 가격으로 쉽게 구입할 수 있습니다. 

짧은 겨울의 해  

에딘버러의 겨울은 기온보다도, 낮 시간이 짧아져 적응하는데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주간의 해가 가장 짧은 날은 오전 8시 45분부터 오후 3시 30분까지만 해가 뜹니다. 많은 스코틀랜드 사람들은 이 기간 동안 비타민 D를 사 먹기도 하는데, 이는 기분이 쳐질 때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비타민은 약국이나 대형 슈퍼마켓에서 구입할 수 있으며 그리 비싸지는 않습니다. 필요하다면 에딘버러에 도착하기 전 의사와 상의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따뜻한 나라로 잠시 여행하기  

습한 날씨에서 잠시 벗어나고자 한다면 이 기회를 틈타 다른 도시로 여행해 보는 건 어떨까요? 이러한 학생들을 위해, 에딘버러는 완벽한 버스 네트워크를 갖추고 있기도 합니다. 목적지까지의 루트를 가이드해주는 어플도 있고, 직접 티켓을 구매할 수 있는 어플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티켓을 직접 기사에게 구입하는 것도 가능하지만, 현금으로만 결제할 수 있고, 공항버스 외에는 거스름돈을 받기가 힘드니 참고해 주세요. 정기적으로 이용할 계획이 있다면 버스 패스를 구입하는 방법도 추천합니다. 

어느정도 예산에 여유가 있다면 스페인이나 그리스 같은 화창한 나라로 여행을 가고 싶을 것입니다. 비수기인 5월과 9월은 비행기 가격이 저렴한 동시에 날씨도 여전히 따뜻해 가장 권장하는 시기입니다. 그래도 여전히 비행기가 너무 부담스럽다면 기차와 버스로 쉽게 이동할 수 있는 글래스고를 다녀오는 것도 좋습니다. 

여름날씨 최대한 즐기기 

한 여름에는 새벽 빛이 길어지면 새벽 4시 30분부터 오후 10시까지 밝아, 저녁 9시까지도 저녁식사를 하지 않게 되기도 합니다. 침실에 암막커튼이 없을 경우에는, 좋은 안대를 구입하는 것을 추천드리고, 친구들과의 밤늦은 파티에 선글라스를 챙겨서 외출하는 이색적인 경험도 하게 되실 것입니다.

 

희망 학위를 선택하세요

전공을 입력 후 리스트에서 선택하거나 검색버튼을 누르세요

  • 검색어를 입력하세요. 리스트에서 선택하거나 검색버튼을 누르세요

  • 전공을 입력 후 리스트에서 선택하거나 검색버튼을 누르세요

기관을 입력하고 선택해 주십시오.

  • 대학명을 3글자 이상 입력하시고 리스트에서 선택하십시오

  • 대학 혹은 학교 이름 입력 및 목록에서 선택하십시오